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많은 광고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구글을 통해 유튜브에서 광고를 진행하려고 하면 종류가 워낙 다양해 해깔리기 쉬운데요. 그래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내에서 할 수 있는 광고를 정리해보자면, 딱 6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스킵 가능 인스트림 광고(Skippable in-stream ads)
2. 스킵 불가 인스트림 광고(Non-skippable in-stream ads)
3. 피드 내 비디오 광고(In-feed video ads)
4. 범퍼 광고(Bumper ads)
5. 아웃스트림 광고(Outstream ads)
6. 마스터헤드 광고(Masthead ads)
먼저 스킵 가능 인스트림 광고와 스킵 불과 인스트림 광고, 범퍼 광고는 모두 유튜브를 이용할 때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영상 내 광고입니다. 각각 5초 후 스킵, 15초 스킵 불가, 6초 이하 스킵 불가의 광고인데, 유튜브 내 적지 않은 광고로 이에 대한 이용자의 부정적인 인식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제한시간 내에 빠르게 전달하거나, 광고를 더 봐야할 이유를 빠르게 알려주어야 유튜브 이용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시대에 소상공인이 속한 그룹을 광고 대상으로 설정 후 “코로나19로 인해 손해보는 분들께 보조금을 드립니다.” 처럼 실질적으로 필요한 광고를 하거나, 애견을 키우거나 반려동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그룹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잘 모르고 지나가기 쉬운 정보를 전달한다면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피드 내 비디오 광고는 유튜브 내 홈 리스트에 비디오의 썸네일과 제목을 올려 클릭했을 때 비디오로 바로 연결되는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매장과 관련된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온라인 의류 매장의 경우 룩북이나 옷 추천 영상 등을 더 많은 소비자가 보고 관심(awareness)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웃스트림 광고는 구글 비디오 파트너 웹사이트나 앱에서 실행되는 광고로 더 많은 Reach(도달)을 원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헤드 광고는 홈 피드 제일 상단에 들어가는 광고로 단기간 높은 도달이 필요한 경우(이벤트, 신제품 런칭 등)에 적절한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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