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천공항에서 북경으로, 북경 도착 후 절차(2022년 10월 말 기준)

티스토리하는 라이언 2022. 11. 3. 21:52

지난번에는 인천공항에서 북경으로 출발하기 전까지 절차와 필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은 2022년 10월 말 기준 북경에 도착한 후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생각해보니 북경 공항에서의 사진이 거의 없습니다ㅠ)


먼저 북경 공항에 도착하면 통로를 따라 이동합니다. 저같은 경우 이동하던 중에 방역복 입은 사람이 멈추라고 하고 뒤이어 오던 사람들 모두 의자에 않아서 대기하게 했습니다. (15분정도 대기)

대기 후 신분 확인 기계에 먼저 도착하게 되는데, 10개 이상 놓여진 기계에 여권을 스캔시키고 종이 한장을 뽑습니다. 이 종이에는 QR코드가 있는데 이후 매 관문마다 기계에 스캔시켜주어 본인임을 인증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통로를 따라 이동하면 세관 짐검사를 하게 됩니다. 짐검사 후에는 입국심사에 필요한 종이 한장을 받아 테이블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작성 후에는 입국심사를 하게 되는데, 코로나 이전과는 다르게 한명한명 깐깐하게 어떤 이유로 입국하는지 등을 물어보며 시간은 한명당 10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그 다음에는 코로나 검사를 하는데 목에 검사하고, 케바케인듯 한데 앞사람들도 그렇고 목에 정말 깊게 넣고 긁어서 기침이 나올 정도로 검사합니다.(토나올뻔)

다음으로는 짐을 찾으러 가는데 그 전에 당일 비슷한 시간대에 도착한 사람들은 의자가 수없이 놓인 곳에서 대기를 하게 합니다. 칠판에 중국어로 인솔자가 없으면 의자에 앉아 기다리라고 적혀있습니다. 앞서 온 사람들도 거의 수십명이 되어 보였는데 아마 당일 같은 비행기를 타고온 사람들 모두 대기하다 한꺼번에 격리 시설로 이동하는 듯 합니다.

대기 후 아랫층으로 이동하면 짐들이 줄맞춰서 세워져있고 짐을 찾아 버스를 타러 이동합니다. 여기서 버스 타는 순서가 꽤 중요해보입니다.

저같은 경우 앞쪽 버스에 탔고, 내리기 쉬운 문 바로 옆자리에 탔는데 거의 제일 먼저 방을 배정받았습니다. 배정은 높은 층에서 낮은층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격리 해제일에도 높은 층에 배정되는 경우 비교적 빨리 나올 수 있습니다.(격리 해제 수속에도 한층당 거의 20-30분쯤 걸리는듯..)


짐을 싣고 버스에 타면 되는데, 당일 연착된 비행기때문에 버스에서 거의 두세시간 가까이 대기.. 차 안에는 승객들만 있고 아무런 설명도 없고 그냥 대기합니다.

이렇게 대기 후에는 격리시설로 이동하는데, 인원이 워낙 많아 호텔은 거의 안가는 듯 하고, 대부분 당일 비슷한 시간대에 도착한 비행기 탑승자들을 단위로 랜덤으로 신축 아파트에 배정되는 듯 합니다. 顺义(슌이)나 通州(통죠우) 등 지역으로 가는듯 한데 택시기사 말에 따르면 슌이에 전에 묵었던 사람은 거의 하루 800원(약 16만원) 쯤 내기도 했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아파트에 배정되었고, 단지 모두를 격리용으로 사용합니다. 도착 후에는 아래 사진에서처럼 방호복 입은 사람들이 먼저 짐들을 다 꺼내고 락스로 소독한 뒤 차 안에 QR코드가 인쇄된 종이를 나눠주고 10일 격리비용을 결제하게 합니다.


비용은 하루당 인민폐 380원(숙박비) + 100원(식비)로 총 4800원=원화 96만원(위안화 환율 200원 기준)입니다. 출장을 갔다와서 회사에서 지불해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지출하기에는 적지 않은 돈입니다.

결제가 모두 끝나면 문을 열고 한명씩 내려오게 합니다. 내려와서 안내 종이와 마스크를 받고 짐을 찾아 방호복 입은 사람을 5명씩 따라 이동합니다. 이동 후에는 각 동 1층에서 수속을 하고 한명씩 배정받은 방으로 올라갑니다.


방은 이렇게 생겼는데, 머리카락이랑 털같은것도 땅에 떨어져있고 위생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도착하자마자 제공되는 락스알약을 물에 풀어 집안을 전부 청소하고 가져온 알콜로 전체적으로 소독했습니다.

도착해서 방 안에는 손소독제 작은통 세개, 마스크 다섯개, 책갈피, 락스알약, 노란 쓰레기봉투, 비닐봉지, 농부산천 생수 24개, 휴지 3롤, 체온계, 온도측정 가능 손목시계가 있으며, 화장실에는 밀대, 빗자루, 치약, 칫솔, 비누, 바디워시 등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격리 시설에서의 절차들과 과정들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