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22년, 중국에서는 어떤 앱들이? (1편)

티스토리하는 라이언 2022. 9. 24. 12:00

틱톡, 바로 중국에서 처음 시도된 세로 형식의 짧은 동영상 앱입니다.

중국 내에서는 빠르게 성장했고, 현재 중국 내 8억명! 이라는 엄청난 사용자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길에 서서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사람들 세명 중 두명이 틱톡을 보고 있을 정도입니다. 바로 빠르게 재미있는 영상들을 모아볼 수 있어 한번 보기 시작하면 두 세시간이 사라지는, 중독성이 매우 강한 플랫폼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현재 유튜브를 위협할 정도로 강력한 앱이 되었습니다.

2022년 글로벌 SNS 이용자 수, 출처: eMarketer 2021 11월 기준


이렇게 중국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전 세계 7억 명 이상의 사용자(2021년 11월 기준)를 보유할 정도로 거대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앱들을 한번 알아 보는 것도 앞으로 글로벌 앱 트렌드를 예측해보는데 도움이 되겠죠?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대부분 중국어로 되어있어 생소하실텐데, 하나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중국 앱 순위, 출처: 마이고 홈페이지


먼저 1위는, 바로 웨이신(微信, we chat 위쳇)입니다. 위쳇은 한국의 카카오, 라인과 같이 메시지 앱입니다. 카톡처럼 중국에서 현재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메시지부터 영상통화, 결제까지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한 기능을 뽑아보자면 몇년 전부터 小程序(샤오청쉬, 미니앱)라는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바로 앱 속 앱 기능입니다. 만약 스타벅스에서 주문을 하고 싶다고 하면, 위쳇 앱을 켜서 미니앱 중 스타벅스 앱을 찾아 들어갑니다. 들어가서 배달, 현장 수령 중 하나를 클릭하고 원하는 음료를 선택하고 결제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 또는 안면인식으로 결제가 됩니다. 정말 간편합니다. 이렇게 쉽게 무엇이든지 할 수 있어 이제는 중국인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앱이 되었습니다.

위쳇의 수많은 기능들(지갑, 공식계정, 미니앱, 영상도우미, 게임, 상점, 이모티콘 개방플랫폼 등), 출처: 위쳇 공식 사이트


다음으로 2위는 바로 즐푸바오(支付宝, Ali Pay 알리페이)인데요. 알리페이는 결제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알리바바에 속하거나 협력하는 기업들의 앱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달앱(饿了么, 어러머-직역:배고프니?), 여행앱(飞猪, 페이주-직역: 날으는 돼지), 영화/공연 표 앱 등등 각종 앱들이 들어있으며, 그 외에도 수도세/전기세 등 각종 공과금 또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또한 중국인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앱이 되었습니다.

알리페이 앱 내 화면, 출처: 알리페이 앱


다음으로는 바로 3위 틱톡입니다. 1분 내외의 세로 영상들로 구성되어있는 앱으로, 중독성 있는 춤, 웃긴 영상, 영화 소개, 먹방, 언어 학습 등등 각종 컨텐츠들이 하루에도 수없이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앱 내 쇼핑도 가능해져서 먹방을 보다가 이 음식을 사고싶다는 생각이 들면 바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을 보다 마음에 들면 할인권 또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틱톡, 출처: 틱톡 중국(抖音, 도우인) 앱


본 편에서는 여기까지 다루도록 하고 다음 편에서 나머지 재미있는 앱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