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길거리에 지나다니는 택시를 보면 그랜저가 정말 많습니다.
몇년 전만 해도 택시는 소나타가 대부분이였고,
그랜저는 부장 이상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는데요.
어느새부터인가 그랜저는 택시정도로 급(?)이 낮아졌습니다.
한 10년 전까지만 해도,
사회 초년생은 아반떼,
30-40대 직장인은 소나타,
50대 부장님은 그랜저
라는 사회적인 통념이 있었는데
요즘은 이렇게 바뀐 것 같습니다.
대학생 새내기는 아반떼,
사회 초년생은 소나타,
연봉 6000이상 직장인은 그랜저,
50대 부장님은 제네시스..
계속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차량별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는 개인적으로는 이런 이유들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 높아진 소득과 경제 수준(인플레이션)
- 인스타그램 등으로 높아진 기준치
- 더 낮은 연령층에게 적합한 디자인으로 변경
- 독점적인 택시 업계
먼저 경제 수준을 보면,
2014년에 1788조원이였던 실질GDP가
2023년에는 2243조로 약 25% 증가했습니다.
2014년형 그랜저 가격이 약 2,700만원이였고,
2023년형 프리미엄 그랜저의 가격이 3,700만원이니
그랜저의 가격은 10년동안 약 37%정도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GDP보다 약 10% 이상 상승했지만,
최근 SNS 등의 이유로 의식주에 대한 기준치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서울에 집 한채정도 있고,
소나타나 그랜저 하나쯤 타고,
연봉 6000-7000정도는 받는다는 인식이 생겼기에
직장인들의 그랜저 뿐만이 아니라 벤츠나 BMW 등 외제차의 구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카푸어“와 같은 트렌드도 생겨났죠.
다음으로 디자인도 큰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24년형 소나타의 디자인을 보면,
뒷쪽의 검은 날개가 눈에 띄는데요.
기아 저가형 모델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꼭 저렴한 차량을 싸게 튜닝한 것 같은 날개가 붙어있습니다. 옵션이 아닌 기본부착 날개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30대 입장에서는 딱히 선택하고 싶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이렇게 디자인 자체를 사회 초년생 또는 20대에 맞춰서 그 이상 연령대는
그랜저나 제네시스 등 더 상위 차량을 선택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독점적인 택시 업계도 이유 중 하나인데요,
택시 업계에서 우버나 타다같이 혁신적이고 이동수단 공급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편리한 기업들의 진입을 막고있습니다.
사실 해외에서 우버나 그랩, 디디 등 차량 이동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정말 저렴하고 편리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불법입니다.
따라서 택시업계의 밥그릇 지키기가 전 국민을 불편하게 하고 있고 택시비는 올라가죠.
올라간 택시비로 더 비싼 그랜저를 구입하는 샘입니다.
감가삼각비를 충당하기 위해서 택시비는 또 올라가고요.
이렇게 그랜저는 택시가 되었습니다 ㅎㅎ
앞으로 10년 뒤에는 제네시스가 택시가 되어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렇게 된다면 아반떼는 사라지고 제네시스보다 상위 브랜드가 하나 더 생겨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엘지 양문형 냉장고 100만원에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61) | 2024.08.19 |
---|---|
동네 빵집인줄 알았는데 직접 먹어보니 최상위권 빵집.. 부안 슬지네 빵집(해깔림 주의!!) (56) | 2024.08.16 |
알리익스프레스 2천원짜리 수납카트~ (13) | 2024.07.23 |
귀여운데 화나면 뿔이 튀어나오는 애벌레~!(feat. 포켓몬 캐터피) (6) | 2024.07.23 |
복날 자취생표 5천원으로 초초간단 삼계탕 만드는법!! (48) | 2024.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