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백주(바이주) 마시는 방법 6단계, 이렇게 드셔보세요

티스토리하는 라이언 2022. 12. 7. 01:29

최근 마라탕 등 중국음식에 더불어, 바이주를 즐겨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의외로 바이주 제대로 마시는 법을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 글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바이주를 제대로 마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포도로 만든 와인은 디켄더에 약 30분 가량 따라두었다가 디켄딩을 통해 침전물이 가라앉고 향이 깨어나면 와인잔으로 마시고,

와인과 포도, 오크통


곡류로 만든 위스키는 노징 글라스(nosing glass)에 따라서 향을 음미하며 마십니다.

위스키와 노징 글라스


그렇다면 수수, 밀, 쌀 등을 이용해 만드는 바이주의 향을 더 깊게 느껴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이주는 와인, 위스키에 못지 않게 중국의 오랜 술 제조 기술이 함축되어 있는 주류입니다. 따라서 숙성 정도나 제조 방법에 따라 맛과 향이 다릅니다.

바이주 숙성 항아리

여담으로 회식 자리에서 우연히 직원 한분이 소장하고 있던 수십만원 상당의 바이주를 한병 가져와 운좋게 맛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잔에 술을 따르는데 향긋한 과일향이 퍼졌고, 입에 살짝 대는 순간 약간의 알콜 맛과 과일 향이 올라왔습니다. 목넘김은 독하지 않고 부드러웠고 마신 후에 코와 목으로 숨을 타고 꿀 향이 은은하게 퍼져 올라오는 맛이 예전에 알던 바이주와는 달랐습니다.

물론 가격과 브랜드, 상위 계열과 하위 계열, 보존 년도, 곡물의 종류 등에 따라 맛은 천차만별이지만 바이주 또한 맛을 충분히 느껴볼 수 있는 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곡물을 이용해 만들어 향이 풍부한 바이주를 과연 어떻게 마셔야 할까요?

오른쪽 위에 있는 잔은 분주기(分酒器)라고 불리웁니다.

일반적으로 중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이주를 마실때 분주기를 사용하는데, 바이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종류에 따라 카테콜, 바닐린 등등 불순물이 형성되기도 해서 이러한 불순물을 날려보내고 바이주를 온전히 느끼며 마시기 위해서 분주기를 사용합니다.

바로 이렇게 마시면 바이주의 깊은 맛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1. 먼저 바이주 적당량을 분주기에 덜어줍니다.

2. 10-20분 정도 향이 깨어나길 기다립니다.

3. 바이주 전용 소형 잔(약 10-20ml 용량 잔)에 따라줍니다.

4. 첫 세잔은 혀 앞쪽에 닿지 않게 한입에 한잔씩 마십니다.

5. 네번째 잔부터는 입술부터 혀에서 차근차근 맛을 음미하며 입안에 머금어 세밀하게 음미하고, 천천히 목으로 넘깁니다.

6. 뱃속으로 술이 내려간 후에는 빠르게 호흡을 내쉬며 술 향이 비강을 통해 나오게 하며 향을 느낍니다.

이렇게 음미하면서 마셔보면 좀 더 깊은 맛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주를 마실 때 입을 헹구기 위해 물을 옆에 두고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할 점은 물론 다른 술도 마찬가지이지만 바이주는 특히 맥주, 포도주 등 다른 술들과 섞어 마시면 독소가 형성되기 때문에 최대한 한가지만 마셔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

이번 포스팅 재미있게 보셨다면 좋아요나 광고 한번씩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컨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