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신 유행어 드립 모음(2022)
중국에는 “梗(geng)”이라는 용어가 있는데요. 아마 중국어 공부를 해보셨던 분들도 이 단어는 아마 생소할 듯 합니다.
단어 뜻 그대로로 보면 줄기, 가지 등의 뜻이 있는데, 최근 중국에서는 이 단어가 “드립”과 유사한 뜻으로 쓰입니다.
그럼 오늘은 흥미로운 중국 최신 유행 신조어, 즉 드립梗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天选打工人
신이 선택한 직장인
중국에서는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운이 좋게 근처에 확진자가 없거나 밀접 접촉자가 없어 회사에 계속 출퇴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본인을 지칭할 때 주로 쓰입니다.
我是天选打工人,最近都没有被居家隔离,天天上班
신이 선택한 직장인이네, 요즘 다들 재택근무 하는데 나는 맨날 회사 나감
2. 早安,打工人
직장인분들, 좋은 아침입니다.
위에서 다룬 “신이 선택한 직장인”처럼 직장인과 관련된 유행어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직장인분들, 좋은 아침입니다.”라는 유행어인데요.
물론 좋은 아침이라는 뜻이지만 그 속에 숨은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장인분들 모두 좋은 아침입니다. 아침이 왔으니 노동자인 우리들은 일을 하러 갑니다.” 와 유사한 의미로 쓰입니다. 물론 쓰인 문맥에 따라 조금 다른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개미는 뚠뚠 오늘도 뚠뚠 🐜🐜
우리나라에서 최근 유행한 유행어 “개미는 뚠뚠”과 어느정도 비슷한 어감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아침이 되면 그저 열심히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3. 秋天第一杯奶茶
가을 첫 밀크티
중국에서는 최근 몇년간 밀크티 광풍이 불었는데요. 점심먹고 배가 부르고 입이 심심할 때, 직원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밀크티를 시키는 문화가 유행입니다.
이러한 유행에 “겨울 첫눈”처럼 가을에 마시는 첫 밀크티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남자친구가 여자친구에게 사주면서 애정을 표현하는 의미로 쓰입니다.
참고로 물론 밀크티라고 해서 차에 우유를 넣은 밀크티 뿐만 아니라 과일차 등을 포함한 다양한 차를 이야기합니다.
4. 中国除了中国队全都去了
중국에서 중국팀 빼고 다 갔다.
최근 월드컵으로 전세계가 열광하고 있는데요. 중국도 월드컵에 대한 관심이 크지만 아쉽게도 매번 중국팀은 출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드컵에 중국에서 중국팀 빼고 다 갔다는 말이 생겼습니다. 월드컵을 보다보면 중국 브랜드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렇게 중국 브랜드 광고도 하고 경기장도 중국에서 짓고 물품도 중국에서 생산하지만, 중국팀은 가지 못했다는 의미에서 이런 유행어가 사용됩니다.
5. 海底捞四个人得多少钱
하이디라오에서 네명이서 먹으면 얼마에요?
중국 훠궈 요리 전문점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친숙한 하이디라오와 띄어쓰기로 인해 발생한 유행어입니다.
중국의 카카오톡인 위쳇에서 단톡방에 있단 아줌마가 이렇게 답장했다며 캡쳐본을 올린 것이 밈meme 화 되어 유행했는데요.
물어본 사람: 하이디라오에서 네명이서 먹으면 얼마나 드나요?(海底捞四个人得多少钱)
???: 강에서 끄집어내는데도 몇십만원이 드는데, 바닷속에서 네명이나 꺼내려면 얼마나 비싸겠어
(从河里打捞一个人的价格都得好几千了,更何况从海底打捞四个人,这个价格可想而知的昂贵)
물어본 사람: ???
아마 중국어를 공부해보신 분이라면 눈치채셨겠지만 바로 띄어쓰기를 잘못봐서 뭔가 오해가 생겼습니다.
“海底捞” “四个人得多少钱”
이렇게 띄어쓰면 “하이디라오” “네명이서 먹으면 얼마에요?”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중국어에는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읽게된 것인데요
“海底” ”捞” ”得四个人多少钱”
“바닷속에서” “끄집어내다” “네명이면 얼마에요?”
따라서 바닷속에서 사람을 꺼내는데 얼마나 드냐고 물어보았다고 오해를 해버린 상황이 생겼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여러가지 중국에서 유행하는 드립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