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인 이슈가 된 블랙핑크 로제의 신곡 아파트(APT.), 과연 왜 떴을까?
요즘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의 신곡 아파트(APT.)가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물론 “Marry you”와 같은 노래들로 유명한 해외 가수 “브루노 마즈”와 협업을 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이끈 것도 있지만,
사실 최근 변화하는 글로벌 트렌드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먼저 혹시 아직 영상을 보시 못하셨다면 이 영상부터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ㅎㅎ
딱 10일 전인 10월 18일,
블랙핑크의 로제가 발매한 “아파트”라는 곡이, 해외에서 이렇게 열광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아마 20-30대라면 한 번쯤은 해봤을 아파트라는 게임을 곡으로 만들었는데요,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라고 시작하는 도입 부분이 사실
조금 닭살(?) 돋지만 정말 중독성 있는 가사로 시작합니다.
게임 규칙은 먼저 손을 쌓고 숫자를 말하면 제일 아래부터 하나씩 손을 위로 쌓으며 숫자를 세고,
말한 숫자에 걸린 사람이 벌칙주를 원샷하는 게임입니다 ㅎㅎ
정말 간단한 게임인데, 과연 왜 이렇게 전 세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최근 오징어 게임, 불닭볶음면, 김밥 등등 인기를 얻고 있는 것과 더불어,
하나의 “컨텐츠”로서 소비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이후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티빙 등등 국내외에서 수많은 컨텐츠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컨텐츠의 과도한 공급으로 많은 사람들이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했는데,
워낙 많은 컨텐츠들을 접하다 보니, 새로운 컨텐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이 새로운 컨텐츠로서 관심받기 시작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불닭볶음면과 김밥처럼 이전에 쉽게 경험하지 못했던 음식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뽑기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처럼 경험해보지 못한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처음 보는 음식과 문화들이 신선함으로 다가온 샘이죠.
물론 삼양라면의 마케팅, 넷플릭스의 자본력 등등이 큰 영향을 미쳤겠지만,
크게 보면 컨텐츠가 필요할 때 적재적소에 공급이 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로제의 아파트 또한,
블랙핑크의 젊은 팬층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술 게임 문화를 접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컨텐츠로서 즐기고 있습니다.
한국의 컨텐츠는 사실 아직도 많이 남아있기에 앞으로도 더 다양한 문화를 컨텐츠화해서 해외로 수출하면 국가 경쟁력은 더 강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