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예금 금리보다 높은 국고채권 사는법!!
최근 금리가 더 이상 오르지 않는다는 시장 전반적인 심리로 인해, 예금 금리가 조금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작년만 해도 약 4-5%에 달하는 예금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최근들어 3%대로 하락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에 3%대에 은행 예금보다 수익은 조금 더 높지만 안전한 투자 방법이 있어서 한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국고채권입니다!
“채권”이라는 말만 들으면 뭔가 어려울 것 같고, 사기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이번 글에서는 채권이 무엇인지부터 쉽게 사는 방법까지 한번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채권은 債券 “빚 채”에 “문서 권”으로, 바로 빚 문서입니다.
주로 회사나 국가를 담보로 발행하며, 이 채권을 구매한 사람에게 빌린 돈에 대한 보답을 이자로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5년물 채권 이자가 4%라고 하면 5년동안 채권을 사서 가지고 있으면 5년 후 매년 4%에 해당하는 이자를 한꺼번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국고채권”으로 다시 돌아가보면, 국고채권은 바로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채권에 비해서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죠.
또한 최근 생각보다 금리가 많이 올라서 적지않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요. 국고채권 01125-3909의 경우 약 4%에 달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과연 어떻게 구매할까요?
바로 주식 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기준으로 금융상품 > 채권/RP > 채권매매로 들어가면 바로 이런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검색창에 “국고채권”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채권 수익률과 만기일, 이자 지급주기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채권들중에서 본인이 투자하고 싶은 채권을 골라 구매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장내 채권 매매를 통해서 평일 매매시간에 실시간으로 사고 팔 수도 있어서 생각보다 접근성이 좋습니다 ㅎㅎ
오늘은 채권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구매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국고채권을 구매하는게 4%대의 이자를 조금이나마 길게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